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적립식 펀드의 장점 10가지

경제

by Newsinside 2022. 2. 18. 12:03

본문

반응형

1. 최적의 포트폴리오로 고수익 상품 중 가장 안전하다

고수익을 실현하는 방법 중 첫째는 본인이 직접 실물에 투자하는 부동산과 유가증권에 투자하는 주식이 있다. 그러나 부동산은 보유세 강화로 실질 이익 규모가 점점 줄어들고 있고, 직접 주식투자는 일반인이 지속적인 성공 확률을 보이기 힘들다. 비전문가는 전문가에게 일임하여 보다 안전하면서도 고수익을 올리는 길을 찾는 것이 최선이다.

 

적립식 펀드는 고수익 상품 중 일반 투자자가 리스크를 감내하면서 투자하여 안정된 수익을 올리기에 안성맞춤의 상품이다. 적립식으로 운용되는 펀드 상품은 운용하는 펀드마다 보유주식 종목수가 최우량 종목으로만 짜여 있다. 주식 시장의 변동성에도 능히 대처하도록 최적의 포트폴리오로 구성되므로 고수익을 올리는 데 화수분 역할을 한다. 특히 적립식 펀드는 각종 변수가 많은 변동성 증시에 더욱 효과를 발휘한다.

 

2. 적은 금액으로 누구나 언제든 투자 가능하다

부동산의 경우 상당한 투자 금액이 필요하다. 반면 적립식 펀드는 수입의 일부를 쪼개 시차를 두면서 투자해 나갈 수 있어 정기 적립식으로 운영되는 소액 분할 매수 투자 방법이다. 적립식 투자의 묘미는 누구나 언제든지 소자본으로도 매월 또는 분기 단위로 여유 있게 장기간 정액 투자를 해서 보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데 있다.

 

적립식 펀드는 대부분 최소 가입 단위가 10만 원 등으로 낮게 책정돼 있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므로 가계 재정에 그리 큰 부담이 되지 않는다. 주식에 대해 전문 지식이 없거나 주가 변동 추이에 아예 신경 쓰기가 싫다면 안전하게 적립식 펀드를 선택・가입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재산형성 방법이요 재테크 수단이다.

 

3. 간접 투자와 직접 투자의 묘미를 동시에 만끽한다

일반인들에게 적립식 펀드가 재테크로 적합한 이유는 바쁜 일상에서 매월 소액의 자금으로도 얼마든지 값비싼 고가주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한 주에 몇십만 원이 넘는 우량주를 개인이 만 원을 가지고 사는 일은 도저히 불가능하지만, 펀드를 통해서는 만 원 이하의 단위로도 얼마든지 투자할 수 있다.

 

펀드는 장기 투자상품 성격상 매입보유전략(Buy&Hold Strategy)이 가능하다. 펀드 투자 이후 추가 납입과 약관대출제도(변액 보험의 경우)를 적절히 활용해 직접 투자의 묘미를 만끽하면서 동시에 투자 수익도 올릴 수 있다. 여유가 있을 때는 언제든지 얼마든 추가 납입이 가능하다. 이는 주가 하락 시 그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무기가 된다.

 

4. 펀드 매입비용 평균화로 시너지 효과가 창출된다

적립식 펀드 투자를 하면 코스트 애버리징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주가가 비쌀 때(오를 때)는 소량을 사고, 주가가 쌀 때(떨어질 때)는 많이 사서 평균 매입 단가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펀두 투자 시 제반 시장 트렌드상 투자 시점을 정확하게 포착하기 어려운 경우 총 투자 자금을 일정 기간 동안 분산하여 투자하면 펀드 기준가의 등락 폭을 평균화시키는 효과를 가져옴으로써 투자 리스크를 줄여 더 좋은 수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일반 투자자는 코스트 애버리징 효과가 있는 정기 적립식 또는 정액 적립식 투자가 가장 안전하면서도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다.

 

5. 분산 투자로 위험을 미리 관리할 수 있다

펀드 투자의 정석은 리스크 헤지를 위한 분산 투자 효과에 있다. 적립식 펀드는 투자 시점을 분산하여 마켓 타이밍(Market Timing)의 위험을 효과적으로 줄여주는 리스크 헤지(Risk Hedge) 기능이 있다. 매월 적절히 분산한 펀드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펀드 기준가 변동성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분산 투자는 투자 자금을 (1)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대상에 의한 분산 투자와 (2) 여러 번 나눠 투자하는 시간에 의한 분산 투자로 구분한다. 적립식 펀드 투자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종목을 편입하기 때문에 대상에 의한 분산 투자와 시간에 의한 분산 투자가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직접투자 방식보다 상대적으로 리스크 헤지가 가능하다.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거나에 상관없이 매월 같은 날짜에 같은 금액을 매입하므로 주가가 낮을 때는 많이 사게 되고, 주가가 높을 때는 적게 사게 되어 평균 매입단가가 낮아지는 효과가 발생한다. 투자 시기가 분산되므로 주가 등락에 따른 위험을 사전에 줄일 수 있게 된다.

 

적립식 펀드
적립식 펀드

 

6. 저금리 시대, 목적 자금을 적기에 마련할 수 있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목돈을 적기에 마련하여 재산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펀드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중・장기적으로 목적 자금에 대한 Cash Value(펀드 평가금액 또는 해약 환급금의 가치)의 증가를 안정적으로 이룰 수 있어 적기에 목적자금 마련이 가능하다. 펀드 상품의 내부 구조가 투자 수익에 의해 평가금액(적립금)이 상승하는 시스템이므로 정해진 시드 머니의 미래가치 하락을 헤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중・장기 투자 시 인플레 극복 수단으로 적합하다. 또한 적립식 펀드는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투자 기간도 다양하고 종목도 다양하다. 종류가 다양한 만큼 투자 목적과 성향에 따라 다양한 상품을 취사선택할 수 있다. 특히 자녀 교육자금 또는 주택자금 마련이나 노후 생활자금과 같이 장기간 적립해야 큰 목돈을 마련할 수 있을 경우 적립식 펀드 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7. 100세 노테크시대 중・장기 투자로 가장 적합하다

경제 불황으로 내집내 집 마련도 빠듯한 시대이다. 노후 역시 자기 책임인 시대에 일반인이 현재의 수입만으로 내 집 마련을 하면서 노후 대비를 위한 은퇴 자산까지 확실하게 준비해 나가기는 쉽지 않은 여건이다. 저금리 시대에 안정성 있는 은행 상품에 가입할 경우라도 명목 이자율에서 이자소득세를 공제한 세후 이자율만으로는 물가상승률을 제하고 난 이후의 추가 수익률이 크지 않으므로 장기 목적자금 마련을 위해서는 기대 수익률이 더 높은 실적 배당형의 투자 상품을 선택해 가입해야 한다.

 

미국인들이 적립식 펀드와 변액보험을 노후대책 수단의 하나로 여기는 것은 다른 금융 상품보다 듀레이션(Duration: 원금을 회수하는 평균 기간)이 짧기 때문이다. 그래서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 메릴린치(Merrill Lynch), 피델리티(Fidelity) 등 미국 대형 투자 은행들은 운용자산 중 상당수를 적립식 펀드로 운용하고 있다. 장기 투자일수록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해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물론 주식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주가 등락 위험이 있고 펀드 기준가에 많은 변동성이 있을 수 있지만, 적립식 펀드 고유의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장기적으로는 안정된 수익을 바라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올바른 투자의 길을 간다면 기대 수익률에 근접하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지금은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 등으로 경제성장 경로의 하방 위험이 상존하면서 증시가 조정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경제 펀더멘털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는 견조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므로 주가가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따라서 적립식 펀드는 저성장・저금리・100세 장수 시대에 노후 준비 수단으로 최적의 금융 상품이다. 장기 재테크 플랜을 수립하여 노테크 터닝 포인트를 적립식으로 삼는 것이 현명한 투자 방법이다.

 

8. 펀드 주체간 견제와 균형이 잘 되어 있다

간접 투자 상품은 금융기관 간에 상호 감시와 균형의 조화를 이루고 있어 어느 한쪽의 이익에만 치우치지 않는 중립적인 상품이다. 투자자는 물론 이를 판매하는 판매 회사와 펀드를 운용하는 자산운용회사, 펀드를 관리하는 수탁회사, 펀드 운용 결과를 평가하는 평가회사, 관련 업무를 관장하는 사무관리회사 등 자산 형성과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펀드 운용 시스템의 연결고리가 성좌형으로 뻗쳐 있어서 상호 견제와 균형이 조화롭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재테크 수단으로 손색이 없다.

 

9. 절세 효과로 재테크 파이가 더 커진다

재테크 시 중요한 변수는 세금 문제이다. 펀드 구조와 종목, 운용 스타일이 비슷할 경우 재테크 파이의 크기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변수는 바로 펀드 수익분에 대한 과세 여부이다. 적립식 펀드나 변액 보험은 중・장기 투자 상품인 관계로 환매 시점에서 목적 자금 규모가 커서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안 따질 수 없다. 적립식 펀드는 주식매매차일에 대한 완전 비과세 혜택이 주어진다. 변액보험은 10년 이상 유지 시 완전 비과세 혜택이 주어진다. 두 상품 모두 중・장기 목적 자금 마련 시점에서 금융소득의 종합과세 부담을 줄임은 물론 실질적인 수익을 그만큼 더 챙길 수 있다는 점은 매우 큰 장점이다.

 

10. 펀드 내재가치를 장기적으로 극대화 시켜 준다

적립식 펀드 투자는 펀드의 내재 가치를 극대화 한다는 장점도 있다. 내재가치 투자란 시장 가격의 움직임과 역으로 투자하는 것으로서 주가나 채권 가격이 낮아질수록 펀드 매입 좌수를 증가시키고, 높아질수록 매입 좌수를 줄이는 물타기 투자 방법이다.

 

적립식 펀드는 가격이 낮을 때 많이 매입하고 가격이 높아지면 적게 매입하는 가치 투자 기법으로 일반적인 주식 투자 방식에 이용되는 순행투자(Momentum Investing) 방식이 아닌 역행 투자(Contrarian Investing) 방식이다. 대부분 투자자들은 주가가 떨어지면 지나치게 비관적이다. 반대로 주가가 오르면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반응하다가 높은 매매 수수료나 물고 결과적으로 손해를 보곤 한다. 본인은 손해만 보고 죽 쑤어서 남 주는 꼴만 당하기 일쑤이다. 적립식 펀드는 바로 이런 리스크를 줄여주는 최선의 장기 투자 방법이다. 투자 기간을 길게 잡을수록 안정적인 고수익 실현이 가능해진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