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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피 크림(Krispy Kream) 투자포인트: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도넛

경제

by Newsinside 2022. 7. 19.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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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피 크림(Krispy Kream)
크리스피 크림(Krispy Kream) / 상장코드(미국): DNUT.US / 시가총액(조원): 3.0

기업 개요

  • 크리스피 크림은 2018년 8월 기준 32개 국가에서 약 1,400개 소매점을 운영하는 크리스피 도넛 판매 프랜차이즈. 매장 형태별로 회사 매장, 국내 프랜차이즈, 글로벌 프랜차이즈, KK공급망 4개 부문을 통해 운영. FY20 기준 미국이 76% 비중을 차지해 여전히 해외 확장 기회 풍부.
  • 21년 7월에 상장하였으며, 현재 상장 이전 예상치인 40억달러 절반 규모의 시가총액 수준에 7억달러 부채 잔존. IPO 직후 Sell-off로 부진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이 사이 두 번 공개된 낙관적 실적으로 주가-밸류에이션 사이 큰 폭 괴리 형성.
  • 최근 분기에 전자상거래가 전체 소매판매의 약 17% 차지(최적 목표 25%).
  • 상장 이후 형성된 공매도 세력은 회사가 연간 매출 및 수익 가이던스를 상향한 후 연말 주가가 높아지며 어느정도 정리된 것으로 파악. 상향된 가이던스로는 연간 매출 13억 7,700만~13억 9,900만달러(컨센서스 13억 7천만달러) 제시. 조정 EBITDA는 1억 8,200~1억 8,700만달러 제시. 순이익 6,500만~6,800만달러 제시.
  • 장기 목표로는 9~11% 유기적 매출 성장과 12~14%의 조정 EBITDA 성장 제시.

 

크리스피 크림 2019~2023F 실적 전망
크리스피 크림 2019~2023F 실적 전망
Krispy Kream 지역별 매출 구성
Krispy Kream 지역별 매출 구성
크리스피 크림 12개월 선행 PER 밴드
크리스피 크림 12개월 선행 PER 밴드

 

핵심 투자 포인트

1. 매출과 이익 동반 성장

  • Post-IPO 단계에서 두드러진 실적 성장률. 성장 단계에서는 보통 매출과 고객 기반이 더 중요하고 수익성은 나중에 도모하는데, 동사는 오랜 기간 동안 브랜드 가치를 쌓아와 이미 수익 확장 단계. 공격적 출점 전략에 따른 두자릿수 외형 확장과 견고한 두자리수 성장 경로 기대.
  • 미국 및 캐나다에서 현재 엑세스 포인트 3,750개, 향후 장기적으로 8천까지 확장 가능. 이에 따라 외부 트래픽이 반등하는 시기의 리오프닝 모멘텀 수혜 기대.

2. 가격 전가 & 시장 방어적

  • 4Q21에 강한 모멘텀을 강조하고 가이던스 상향. 미국과 글로벌 지역 모두 4분기 성장에 기여했으며 9월과 11월에 미국에서 가격 인상을 성공적으로 마쳐 현재 소비재 전반에 논의되는 인플레이션 압력을 상쇄.
  • 팬데믹 동안 오히려 해외 비즈니스가 개선된 몇 안되는 프랜차이즈 기업. 2년 누적 글로벌 유기적 매출 성장은 동사 채널 18%, 프랜차이즈 채널 42% 시현.

3. 허브 & 스포크 모델

  • 허브&스포크 모델의 확장성과 강한 옴니채널 기능으로 팬데믹 이전 대비해서도 더 효율적인 체계. 분기말 기준 YoY 15% 증가한 5,700개 이상의 엑세스 포인트와, 허브당 380만개의 판매 기록.
  • 지난 2년간 개조한 허브가 호실적으로 반영되기 시작. 신선배달이나 DFD에서 3Q20 대비 100% 이상의 매출 성장.

 

크리스피크림 매출 성장률 분기 추이 및 전망
크리스피크림 매출 성장률 분기 추이 및 전망
크리스피크림 영업이익률 분기 추이 및 전망
크리스피크림 영업이익률 분기 추이 및 전망
크리스피크림 21년 지역별 조정 EBITDA 추이
크리스피크림 21년 지역별 조정 EBITDA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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