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의 부가 수익 모델 사례

경제

by Newsinside 2022. 6. 16. 13:17

본문

반응형

전기차 충전 사업자는 부가 수익을 결합하여 수익 극대화를 추구한다.

 

대표적인 부가 수익 모델은 광고와 데이터 사업이다. 광고 사업은 고객이 사용하는 앱을 통한 광고, 설치되어 있는 충전기를 하나의 미디어로 활용한 광고 등 여러 사례가 있다. 데이터 사업은 고객 또는 전기차의 운전 및 충전 패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에 기반한 분석자료를 모아 컨설팅 기관 등에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대표적인 방법이다.

 

Plugshare 앱
Plugshare 앱

 

Plugshare: 광고를 통해 부가 수입 창출, 데이터 정보를 바탕으로 각종 통계자료를 판매

미국의 예로 Plugshare를 살펴보자. Plugshare는 전기차 충전소 위치정보 서비스 앱을 운영하며 각종 데이터 서비스를 진행하는 업체로, 2021년 급속 충전 운영 회사인 EVgo에 의해 인수되었다.

 

Plugshare 앱은 충전서비스 제공업체에 관계없이 사용자에게 전국의 충전소 위치 정보를 수집,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다. Plugshare는 무료로 충전기 위치 및 이용 가능 여부, 이용자 평점, 간편결제, Trip Planner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앱 사용자의 지역, 차량타입 등에 따라 차별화된 사용자 대상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 출한다.

 

Plugshare 데이터 툴
Plugshare 데이터 툴

 

Plugshare의 데이터 사업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Plugshare는 Plugshare for business라는 기업용 서비스를 통해 수집한 충전소의 위치, 충전 데이터 등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각종 통계정보를 시장조사기관, 컨설팅 기관 등에 유료로 판매한다. 또한 앱 사용자 집단을 활용한 전기차 관련 설문조사 및 리서치 서비스, 충전소 운영자를 위한 충전기 모니터링 기능, 결제 등 관리 시스템도 제공한다.

 

Volta: 광고를 부가 수익이 아닌 주요 수익원으로 타겟팅

다른 예로 미국의 충전사업자인 Volta를 살펴본다. Volta는 광고를 부가 수익으로 생각하는 다른 업체들과 달리 이를 주요 수익원으로 타겟하는 특이한 사업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Volta는 쇼핑몰이나 은행 등 주로 소매 업체인 Site Partner들과의 계약을 통해 충전기 설치를 진행하는데, 충전기를 설치, 소유 및 운영하고, 매출은 주로 광고수익을 통해 얻는 방식이다.

 

Volta 사례
Volta 사례

 

Site Partner들은 전기차 충전기를 우수 고객 유입을 위한 마케팅 요소로 활용하고, Volta는 충전기의 대형 스크린을 통해 광고를 송출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Volta는 홈페이지를 통해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통해 고객이 충전소에 한번 방문 할 때 92분을 체류하며 평균 54달러를 소비하여 파트너들에게 연간 1.4억 달러의 매출을 추가로 창출하는 데 기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21년 및 2022년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Volta 매출의 70% 이상은 광고를 통해 창출됐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섹터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연동하여 향후 연 30% 이상의 높은 성장이 전망되는 분야이다. 특히 장기적인 매출 창출이 가능하고, Value Chain 중 시장 규모가 클 것으로 전망되어 충전 인프라 사업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만, 아직 사업모델과 성공 공식에 대한 검증의 부재 등은 적극적인 사업추진에 있어 걸림돌로 남는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