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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인구, 트렌드의 교집합 외식산업의 성장 추이

경제

by Newsinside 2022. 6. 14.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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밖에서 먹는 밥, 외식

외식은 식생활에 필수적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경제, 사회 그리고 인구구조 등 다양한 제반 환경의 영향을 받는 분야이기도 하다. 외식산업은 특히나 소비자들의 기호와 트렌드 변화 등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데 최근에는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발전을 통해 그러한 측면이 더욱 더 강조되고 있다.

 

국내 음식점 및 주점업 매출액 추이
국내 음식점 및 주점업 매출액 추이

 

국내 외식산업의 시장 규모 또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 기준 약 144조원 규모로 음식점업 약 120조원, 주점 및 비알콜음료점업 약 24조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 외식시장은 2000~2019년 연평균 약 8%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 상승에 따른 맞벌이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 1인 가구 증가와 같은 가구구조의 변화를 통한 외식의 빈도 수 증가와 소득수준 개선에 따른 월 평균 지출의 지속적인 증가에 기인하고 있다.

 

경기, 인구, 트렌드의 교집합 외식산업

먼저 맞벌이 가구와 1인 가구 증가와 같은 가구구조의 변화는 외식 소비의 증가와행태의 변화를 야기하는 요소이다. 사회적 역할의 증대로 인하여 가정에서 요리 할 시간이 부족하거나 요리할 이유가 없어진 가구의 경우 배달과 포장을 포함한 외식의 선호도 및 필요성이 커지게 된다.

 

국내 맞벌이 가구 수 및 비중
국내 맞벌이 가구 수 및 비중

 

국내 맞벌이 가구의 비율은 통계작성을 시작한 2011년 이후 45% 수준에서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국내 1인 가구 수도 놀라운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1995년 전체의 12.7%인 164만 가구에 불과했던 국내 1인 가구는 최근5년(2015~2020년) 연평균 5% 수준의 성장률을 유지하며 2020년 기준 664만가구로 늘었고 전체 가구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1.7%로 확대되었다.

 

국내 1인 가구 수 및 비중
국내 1인 가구 수 및 비중

 

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해 집에서 즐기는 외식생활

국내 외식산업은 단기적으로 코로나19 영향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외식업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2020년과 2021년 오프라인 음식점 매출은 각각 연평균 10% 감소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 와중에 음식점의 배달앱 매출액은 연평균 약 100% 성장하며 그나마 외식시장의 축소를 막는 역할을 하였다.

 

국내 음식점 오프라인 및 배달앱 매출액 추이
국내 음식점 오프라인 및 배달앱 매출액 추이

 

2019년 외식산업의 배달앱 매출액은 전체 매출액의 3.8%에 불과하였으나 이는 2020년 8.7%, 2021년 18.1%로 증가하며 주요 매출원으로 자리잡았다. 이와 함께간편식 또한 팬데믹 수혜로 시장이 확대되며 외식 관련 소비의 다변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국내 간편식 시장 규모는 2016년 2.27조원에서 2021년 5조원 수준으로 성장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간편식 시장은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을 시작으로 레스토랑의 음식을 간편식으로 변환한 RMR(Restaurant Meal Replacement, 레스토랑 간편식)과 밀키트(Meal Kit)로 진화하며 소비자들에게 간접적인 외식의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외식업체들의 수익구조를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국내 음식점 배달앱 매출 비중
국내 음식점 배달앱 매출 비중
국내 간편식 시장 규모
국내 간편식 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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